문의 퀵메뉴
꼭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수술을 권하지 않는 의사, 자신의 팔과 얼굴에 상처내는 성형외과 전문의
진세훈 박사

Q . 성형외과 전문의지만, 미용성형은 하지 않으시는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진세훈 답변

강남에서 성형외과를 하면서 주름과 흉터 치료만 하는 저를 보면서 동료 의사들은 괴짜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의사는 환자의 흉터를 보고 환자의 마음과 대화 할 수 있어야 한다." 는 것이 의사로서의 제 신념입니다. 대부분 저를 찾아오시는 환자분들은 얼굴에 흉터와 주름으로 인해 단순히 외모 콤플렉스가 아닌 과거의 상처까지 함께 가지고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울을 통해 그 흉터를 볼 때 마다 과거의 상처가 계속 떠오르기 때문이죠. 흉터치료를 받으신 환자분들께서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은 "선생님 덕분에 마음의 상처가 치료되었다. 얼굴에 있던 흉터가 치료된 것보다 마음에 응어리져있던 상처가 치료 된 것 같아 더 기쁘다" 라는 얘기를 하십니다. 그럴 때마다 제가 걷고 있는 이 길이 누군가의 삶에 도움이 된다는 것에 더 없이 뿌듯하게 느껴집니다.

예전에 저희 병원으로 20대 후반의 젊은 남자 환자분이 찾아오셨습니다.
그는 젊은 목수로 얼굴에 여드름 패인 흉터 때문에 병원을 찾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여드름흉터 치료로 지방에서 좋다는 치료는 다 해봤지만 대부분 레이저 치료였고, 만족스러운 효과는 얻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제가 여드름흉터 때미네 인터넷에서 마이 찾아 봤거든요. 그동안 지방에서 좋다카는 거는 다해 봤는데 하는둥 마는둥 하드라꼬요. 원장님 홈페이지를 샅샅이 읽어봤는데 저도 어지가니 알고 왔심니다. 원장님 만만찮은 나이에 시술방법도 개발하고 논문도 쓰고 한국 미국특허도 받고 대단합니다. 젊은 의사들도 요새는 전부 레이저만 하든데…"

하지만 저는 얼굴이 검게 그을려 패인 흉터가 눈에 띄지 않고, 얼굴 전체에 시술하려면 비용도 만만치 않아 그 환자분께 진지하게 물었습니다. "패인흉터가 심하기는 하지만, 지금 흉터가 별로 표시도 나지 않고 계속 햇빛 아래서 일을 해야 하는데 꼭 여드름흉터 치료를 하고 싶은 이유가 있을까요? 지금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 것 같은데요."

그 젊은 남자분은 바로 대답했습니다.
"원장님이 그 카듯이 딴 사람들도 그 카대요. 그런데 그거는 내 얼굴 흉터하고 원장님하고의 관계는 그렇겠지요. 하지만 나는 내 얼굴의 흉터하고 나하고의 관계예요. 흉터가 아무리 크든 작든, 흉터가 표가 나든 안나든 흉터 위치가 위에든 아래든 상관없이 내 마음에 흉터가 내 마음을 얼마나 아프게 하느냐 하는기 중요해요. 원장님 개발하신 '흉터자가진피재생술'이라 카는 거 아무리 효과가 좋아도 흉터가 파인 거는 올라오지만 흉터 자체가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도 무식해도 압니더. 그래도 인자 지는 여드름흉터로 괴로왔던 내 젊은 시절과 이별하고 싶어예."
이날 저는 젊은 환자분을 통해 배웠습니다. 흉터를 객관적인 사실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 날 이후로 저는 환자의 흉터를 보고 환자의 마음과 대화하는 의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성형외과 전문의로 20년이 훌쩍 넘었지만, 이렇게 환자분들을 통해 매일 배우고 있습니다.

Q . 진성형외과에 주름치료를 위해 찾아오시는 중년 · 노년층 환자분들도 많으신데요.
      노화로 인해 생기는 '주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진세훈 답변

불필요한 시술과 수술을 지양하는 저로서는
얼굴 주름 때문에 찾아오시는 환자분들을 볼 때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객관적 판단 이전에 환자분들께 먼저 여쭤봅니다. "어떤 이유로 주름 시술을 받으시려고 하시나요?"
자가진피재생술로 깊은 이마주름과 미간주름 시술을 받으신 기업체 사장님이 계셨습니다.
그 분은 이마와 미간 주름을 볼 때 마다
지난 젊은 시절 고생한 기억이 떠올라 부담스럽고 싫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사회생활에 지장을 느껴 이 병원을 찾아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대기업 과장들을 파트너로 영업을 해야 하는데, 대기업 과장들이 저를 아버지 뻘로 여기는지 같이 자리하는 것조차 부담스러워합니다. 제 이마와 미간에 있는 깊은 주름 때문에 얼굴이 더 늙어 보이고, 인상을 쓰고 있는 것처럼 보여서 사회생활 하는데 지장이 있어요."

나이가 들면서 주름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주름이 내 얼굴을 더 늙어 보이게, 또는 우울해 보이게 해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에는 수술이나 필러, 보톡스 보다는 부작용이 적고 치료기간이 짧으며 효과가 좋은 자가진피재생술을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좋다고 확대 수술을 하는 것은 환자분들께서 경계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꼭 필요한 부분만 시술 받으셔야 하며 성형은 환자와 의사 모두가 행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자가진피재생술 시술 전후

Q . 직접 박사님의 팔과 얼굴에 테스트를 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자가진피재생술을 개발하게 된 이유.

진세훈 답변

저는 주름은 그저 나이가 들면서 생길 수 밖에 없고, 그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앞으로 우리는 100세 이상을 살아야 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어렸을 적 생긴 흉터가 100세까지 계속 남아있다면…
젊어서 고생했던 고통의 흔적이 얼굴에 주름으로 100세 까지 남아있다면…
늘어나는 평균 수명만큼 고통과 상처의 크기도 길어질 것이라는 생각이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들었습니다.

필러, 보톡스, 레이저 등으로 치료되지 않았던 흉터와 주름들을 그 동안의 고민과 경험을 투자해 위험과 부작용이 적으며 자연스러운 효과를 줄 수 있는 주름&흉터 시술 방법을 찾아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자가진피재생술의 개발 과정에서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제 얼굴과 팔에 직접 시술해 보면서 생체 검증을 통해 안전한 시술방법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치료법이 그 동안 얼굴의 흉터와 주름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까지 가지고 계셨던 환자 분들께 마음까지 치료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진세훈 박사